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윈도우10

[윈도우]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 입니다. 해결 방법

윈도우10을 설치할 때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라는 오류를 발생하면서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문제

 

해당 문제는 UEFI 부팅을 진행했던 디스크에서 기존의 부팅 방식으로 다시 설치하려 할 때 나타납니다.

 

윈도우8에서 까지는 별로 나타나지 않았지만 윈도우10에서 급격하게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해당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설치 USB 부팅 방식을 UEFI 부팅으로 하시면 바로 해결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메인보드에서 UEFI 부팅을 지원해야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을 한다면 아래 글은 안보셔도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GPT파티션 형식에서 MBR파티션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메인보드에서 UEFI 부팅을 지원하고 있지 않거나 설치 USB를 UEFI 부팅으로 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어렵다면 아래 방법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방법은 선택한 디스크에있는 모든 파일들이 지워집니다. 파티션이 아예 지워지니 D드라이브에 파일 백업 시켜두었다면 다른 USB나 다른 디스크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같은 디스크에 저장이 되어있다면 중단하고 백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방법을 영상을 만들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Shfit + F10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DiskPart를 입력하여 DiskPart를 실행 합니다.

 

2

 

List Disk 명령어를 통해 현재 MBR파티션으로 변경할 디스크를 확인합니다.

 

3

 

Select Disk (숫자)를 통해 변경할 디스크를 선택하여 줍니다.  (디스크 0번일 경우 select disk 0)

 

이제부터는 디스크에있는 모든 파일들이 지워집니다. 파티션이 아예 지워지니 D드라이브에 파일 백업 시켜두었다면 다른 USB나 다른 디스크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같은 디스크에 저장이 되어있다면 중단하고 백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백업을 해두었다면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Clean을 입력하여 디스크를 초기화 시켜줍니다.

 

4

마지막으로 Convert MBR을 통해 GPT파티션 형식을 MBR로 변경하여 줍니다.

 

그 후 Exit를 통해 DiskPart를 종료하고 새로고침을 통해 변경된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경우 파티션을 나누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